포항 해양과학고, 전국 첫 지능형 해양수산 마이스터고 선정
포항 해양과학고, 전국 첫 지능형 해양수산 마이스터고 선정
  • 김정호님
  • 승인 2020.11.20 16:11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스마트 양식, 스마트 운항과 운영... 2022년 신입생 64명 모집

[업코리아 김정호님] 포항 해양과학고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능형 해양수산 분야 마이스터고로 전환된다.

교육부는 19일 포항해양과학고가 지능형 해양수산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제17차 마이스터고로 선정되었다고 심의결과를 발표했다.

포항해양과학고는 지난번 교육부장관이 정한 교육과정 및 교원연수 등 조건 이행여부를 심의위원회로부터 확인받아 해양수산 마이스터고 에 최종 선정되어 2022학년도부터 스마트 양식과 스마트 운항과로 운 영되며, 학과당 2학급(학급정원 16명)씩 총64명의 신입생을 모집하게 된다.

포항해양과학고의 해양수산마이스터고 전환에는 4년간 총 242억원(교 육부 50억원, 해수부 30억원, 경북도 10억원, 경북도교육청 142억원, 포항시 10억원)이 투자되며, 이와 별도로 교육부로부터 매년 9억원 가 량의 운영비가 지원될 예정이다.

경북도는 내년 준비기간 동안 해양수산부의 '수산혁신 203' 전략과 연계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, 자율운항선박․스마트 어선 도입 등 최신 기술 동향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.

또한, 해양과학고는 체계적 실험실습을 위한 스마트 아쿠아팜을 증축 해 양식 실습환경을 구축하고 맞춤형 실무교육을 운영하는 등 스마트 해양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융․복합형 해양인재 양성에 주력한다는 방 침이다.

더불어, 한국원양산업협회와 대형선망수산업협동조합은 양질의 실습 및 취업기회를 제공하고, 해양수산부도 다목적 어업실습선을 통해 학 생의 종합승선실습 및 해기사 교육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.

박정팔 포항해양과학고 총동창회장은 마이스터고 전환에 경상북도 환동해본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준 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리며, 앞으로 환동해 스마트 아쿠아팜과 해양수산전문인력 양성 등 총동창 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

업코리아, UPKOREA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