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H, 김포마송․파주운정3 주택개발리츠 우선주 공모 시행
LH, 김포마송․파주운정3 주택개발리츠 우선주 공모 시행
  • 권오경 기자
  • 승인 2020.10.14 10:40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- 총 발행주식의 30%인 45만주 공모, 연 5.3% 배당수익 목표
- 오는 26일 청약안내 공고, 28〜30일 청약 접수 예정
김포 로얄하임 e편한세상 조감도
김포 로얄하임 e편한세상 조감도

 

[업코리아=권오경 기자] LH는 자산관리업무를 수행 중인 김포마송파주운정3 주택개발리츠의 우선주 공모를 시행한다고 14일(수) 밝혔다.

이번 공모 대상은 총 발행주식 151만주의 30% 수준인 45만주(156억원 규모)로, 연 5.3%의 배당수익을 목표로 하는 비상장 우선주식이다. 최소청약금액인 약 1백만원만 있으면 국민 누구나 청약 가능하다.

민간과 공공이 상생하는 부동산금융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되는 주택개발리츠 사업은 LH가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리츠를 설립할 민간컨소시엄을 선정한 후 주택건설용지를 리츠에 매각하고, 리츠는 공동주택을 건설·분양해 분양수익 등을 배당·청산하는 구조로 진행된다.

LH는 리츠의 자산운영에 대한 수탁·관리 및 매입 확약 등을 통해 미분양주택 발생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, 민간시공사는 시공과 분양을 담당하며 목표수익 초과분에 대한 성과공사비를 지급받는다.

김포마송파주운정3 주택개발리츠는 2018년 4월 설립 이후 김포마송 B-6BL, 파주운정3 A-27BL 내 아파트 2개 단지(김포로얄하임, 운정어반프라임)에 대해 작년 8월 각각 1.54:1, 2.16: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모든 유형의 분양계약을 완료했다.

현재 시공사인 대림산업의 책임준공 및 LH의 매입확약을 통해 주택건설 및 분양대금 납부 절차를 진행 중으로, 2022년 6월 배당·청산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.

26일(월) 청약안내 공고를 시작으로 28일~30일 청약을 접수하며, 자세한 내용은 추후 리츠정보시스템 홈페이지(http://reits.molit.go.kr), ㈜케이프투자증권 홈페이지(www.capefn.com) 및 전자공시시스템(http://dart.fss.or.kr)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
한편, LH는 지난 1월 고양삼송자이더빌리지 주택개발리츠의 주식(약 84억원)에 대해 공모를 시행한 바 있으며, 앞으로도 리츠시장의 활성화와 건전한 부동산 간접투자문화의 조성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.

LH 관계자는 “리츠 주식 공모를 통해 국민 누구나 소액으로 부동산에 간접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”라며, “책임준공, 매입확약 및 목표수익률 배당 약정 등을 통해 투자자가 안정적으로 수익률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”고 밝혔다.

업코리아, UPKOREA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